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모바일 Plusmall 쇼핑몰이 오...  
서버 IP변경으로 인하여 접속...  
비즈샵 무료버전(V1.2)배포  
고객만족 이벤트 진행합니다.  
 
   
 
 
 
 
01 Q&A
 
 
02 FAQ
 
 
03 이지사전
 
 
04 쇼핑몰 준비
 
 
05 쇼핑몰 운영
 
 
06 나의 노하우
 
 
07 FTP/TELET/아웃룩 셋팅
 
 
08 스킨변경하기
 
 
     
     
     
     
    네임서버 변경안내
현재위치: 홈 > 쇼핑몰교육센터> 나의노하우
쇼핑몰 창업기 7
작성자 : 이지 작성일 : 2006.04.18 02:20 조회수 : 4211
직장인의 투잡(Two Job) 쇼핑몰창업 강좌 마지막 마케팅 편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을 충분히 이해를 하시고 홍보 마케팅편을 보시는 것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쇼핑몰 창업에서 1) 사입경로(유통 흐름)에 대한 이해 와 2) 마케팅 부분이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이라고 첫 강의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직장인 쇼핑몰 운영자가 할 수 있는 홍보 마케팅 방법을 2가지 측면에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유료광고는 과감하게, 크게, 최대한 빨리 소진시켜라

옥션, G마켓의 경우 상품구매를 이미 계획한 예비 고객이 방문하는 곳으로 구매전환이 이뤄질 확률이 다른 매체에 비해 상당히 높은 곳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 판매자들의 가격 경쟁력은 훨씬 더 높은 편이구요.

오픈마켓의 마케팅은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1) 다른 판매자보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선택하라.
2) 최대한 메인에 상품을 많이 노출시켜라.
3) 가능한 다른 판매자 보다 빠른 촬영과 편집으로 등록을 한 시간이라도 빨리하라.
4) 부가서비스(광고상품) 비용을 절대 아깝다고 생각지 말고 최대한 많이 빨리,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소진하라.
5) 2~3일간 판매량을 본 후 판매가 부진한 상품은 과감하게 내리고 마진 생각하지 말고 원가에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최대한 빨리 소진시켜라.

어떤 마케팅 방법을 선택하든 마케팅의 가장 큰 기본 원칙은 노출을 많이 하면 할 수록 판매량도 높아진다 입니다.

1시간도 안되는 짧은 시간에 몇 십억원대 판매량을 올리는 TV홈쇼핑을 보시면 이 말은 실감할 것입니다. 

동일상품에 대한 경매 마감시간을 3일, 5일, 7일, 10일 차이를 두고 등록하는 것도 옥션 판매량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옥션은 마감임박 순으로 상품이 카테고리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일부러 처음부터 3일 등록도 합니다) 서브 카테고리 노출은 그다지 판매량이 보장받지는 못합니다.

메인의 주요 위치에서 고객의 눈에 잘 띄는 곳을 우선적으로 선점하는 것이 판매량을 높이는 지름길임을 절대 잊으면 안됩니다.
초보 판매자들이 가장 못하는 부분이 광고 투자 결정입니다.
괜시리 광고 걸었다가 돈만 까먹으면 어떻게하나??? 하는 불안감으로 하루 이틀 망설이고 시간보내다가 결국 재고만 왕창 남게 되는 현실이죠.

오픈마켓 마케팅에 이어 두 번째로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의 마케팅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총 예산을 정확하게 뽑아야 한다

홍보 마케팅이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본인이 가장 정확하게 알고있을 것임으로 사용 가능한 예산액을 먼저 뽑아 보시길 바랍니다.

이 자금은 절대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안될 것이며, 오로지 홍보 마케팅에만 사용한다는 전제 조건을 달아야 합니다.

- 사이트 오픈 후 검색엔진 등록을 할 것인가?
- 등록을 하다면 어떤 곳에 우선적으로 등록할 것인가? 6대 검색엔지에 반드시 등록을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순위를 정하세요)
- 검색엔진 등록 보다는 유료광고를 할 것인가?
- 유료광고 상품 중 어떤 검색엔진의 어떤 상품을 선택할 것인가?
- 키워드별 포트폴리오는 작성했는가?
- 오버추어의 CPC 종량제가 유리한 키워드와 플러스프로의 CPM 정액제가 유리한 키워드는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 광고상품을 결정했다면 , 내 쇼핑몰의 메인 최 상단에 광고에 건 상품이 바로 노출이 되고 있는가?

우선적으로 점검해야할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 봤습니다.

검색엔진등록, 검색엔진상위등록, 오버추어(CPC 종량제), 플러스프로(CPM 정액제) 등 용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분은 홈페이지 홍보 마케팅전략 , 검색엔진마케팅 자료실에서 참고 바랍니다.

마케팅에 사용가능한 예산 금액이 왜 중요하냐하면, 키워드별로 집행할 시기, 금액,기간을 미리 정해두지 않고 무작정 진행하다 보면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하고 돈만 까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을 하기 전에 자본금 까먹는것이 걱정되신다면 반드시 전문가 상담을 받고 집행하시길 권합니다.

사이트 운영자라면 '검색엔진등록'은 모든 마케팅의 기본입니다.
이는 마치 애기가 출생을 하면 출생신고를 해 주는것과 같은 것입니다.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목적은 나 혼자만의 전유물로 소유하기 위함이 아니라, WWW(World Wide Web) 개념에 맞게 전 세계에 내 홈페이지를 알리기 위함입니다. 

그럼으로 반드시 검색엔진에 홈페이지 등록은 해야하는 것이구요(광고에는 정기적으로 비용이 들어가지만 , 검색엔진등록은 초기 1회 유료등록 심사비 외에는 추가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도 사이트 운영자한테는 메리트 입니다)

문제는, 하루에도 수 많은 웹 사이트가 등록되기 때문에 신규 등록을 할 경우 대부분이 하위 페이지 내지는 중간 정도에 등록이 되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전혀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미 등록된 홈페이지라면 수정을 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디만, 첫 검색엔진등록의 신생 사이트라면 반드시 전문가 컨설팅 후 진행해야 합니다.

즉, 홈페이지등록과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동시에 진행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개념, 데이터분석의 필요성에 대한 정보는 여기서 확인 바랍니다

위의 오픈마켓 마케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웹 사이트 또한 노출이 많이 되면 될수록 고객 방문(트래픽)이 증가하기 때문에 판매량도 덩달아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마케팅 핵심 키워드와 주변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법, 등록 디렉토리 결정, 설명문구 작성, 사이트명 최적화 관련 상담은 고객센터 질문&답변 게시판에 접수 바랍니다.(랭킹업 고객 무료분석지원, 비고객 유료 컨설팅)

또한, 상위등록을 해야할 키워드와 광고를 하는 것이 유리한 키워드를 분류할 수 있어야 하며, 광고용 키위드 중에서도 CPC 용도와 CPM 용을 명확하게 선별할 수 있어야 엉뚱한 곳에 돈을 낭비하는 일이 없습니다.

괜시리 컨설팅 수수료 아끼겠다고 어슬프게 혼자 진행했다가, 결국 효과도 보지 못하고 얻는것은 전혀 없이 사이트 닫는 분들을 보자면 많이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홍보 대행사 선택시 주의할 점은 수수료를 먼저 요구하는 업체는 절대 신뢰를 하면 안됩니다.

정확한 실적 평가 후 작업결과에 대한 수수료 지불을 원칙으로 계약해야하며, 사전에 필요한 실비와 계약금의 30% 이내 계약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무한경쟁에서 쇼핑몰창업 성공 전략
다음글 쇼핑몰 창업기 6
 
   
 
 


Copyright(c) 2006 TrueSolution. All rights reserved Email:kknd1236@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