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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창업 성공지수는 얼마일까?
작성자 : 이지 작성일 : 2006.05.13 02:20 조회수 : 3209
얼마전 신문기사에 이상희 전 과기부 장관이 주례를 한 결혼식이 소개된 바가 있습니다.

여느 결혼식과 달리 지루한 주례사는 없고, 신랑신부 부모님께서 당부의 말씀을 자식들에게 직접 하고, 신랑 신부는 하객들 앞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겠다는 약속을 하며, 참석한 하객들은 신랑, 신부의 약속에 공증하는 방식으로 주례가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주례사가 일방적이고 형식적인 반면, 자식을 결혼 시키는 부모의 마음을 직접 그대로 전달한 부모들의 당부의 말은 덕담을 건네는 부모, 신랑신부, 참석한 하객들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느낀 바가 컸다고 합니다.

신랑 어머니는 사흘 동안 당부의 말을 준비하면서,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더 사랑스럽게 여겨졌고, 자식을 결혼시키는 부모의 위치에 대해 한 번더 생각해 볼 기회가 됐다고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준비과정부터 달라

창업 주제에 왠, 결혼식 주례사? 라고 생각하실 분이 계실것 같습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말미에 신랑 어머니가 당부의 말을 사흘 동안 고심해서 생각했다는 부분 입니다.

덕담 한 마디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채 1분도 안될것입니다. 그럼에도 사흘동안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다 보니 자식 사랑이, 자식이 달리 보이게 되었던 것입니다.

예비 창업자는 모르는 정보가 많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점도 많을 수 밖에 없죠. 결국, 질문내용이 많아지게 마련입니다.

문제는 의문점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 해결할려는 습관을 가진 사람과, 무작정 그냥 물어보기 부터 시작하는 사람의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온다는데 있습니다.

1. 상품공급라인이 궁금한데 답변 바랍니다.
2. 무료쇼핑몰 제작하면 도메인,호스팅도 다 공짜로 해 주는거죠?
3. 요즘 제일 돈 잘버는 아이템이 궁금하니 답변 바랍니다.

위 3가지 질문은 실제로 받았던 딱 한 줄 짜리 질문들입니다. 질문자 본인에 대한 다른 어떤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성실한 답변을 얻기 힘든 질문들이죠. 

1. 어떤 상품의, 어떤거래방식의 상품공급라인에 대한 것인지, 거래처를 연결해 달라는 것인지, 우리가 확보한 거래라인을 알려 달라는 말인지...
마치 답변을 해 줘야할 의무를 가진 사람한테 내린 명령같다는 느낌밖에 없고, 본의 스스로 노력하는 흔적이라고 찾을 수 없습니다.

2. 도메인, 도메인의 정확한 개념은 뭔지?
도메인 신청은 어디서 어떻게 하는 것인지?
국내 /국제 도메인에 따라 수수료는 어떻게 다른지 등...
기초 정보가 전혀 없는 질문으로 , 스스로 10분 정도만 인터넷 검색을 하면 바로 해결될 내용 들입니다.

3. 어떤 능력을 가졌으면, 본인 취향은 어떤지, 쇼핑몰 판매 경험은 있는지 없는지 등 본인 스스로에 대한 어떠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채, 단순히 돈 잘 버는 아이템이라???

그런 아이템 있었으면 내가 팔지, 왜 당신한테 공개하겠어요?^^ 라고 반문하고 싶은 질문입니다.

문의하는 분 입장에서 왜, 이러한 질문 밖에 되지 않을까요?

초심자기에 아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질문 내용 또한 약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창업 성공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스로 경쟁력과 전문성을 키워야 합니다. 
질문내용이 구체적이고 정확해야, 답변 또한 명쾌하게 이뤄져 상호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전문 서적을 탐독하고 공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정확한 요지의 질문을 하란 얘기는 아닙니다. 단지 조언드리고 싶은 말씀은 스스로 해결해 볼려는 기본적인 노력은 하고 있냐는 점입니다.

일례로 요즘은 포털사이트에서 왠만한 지식검색을 해 보면 관련분야의 기초 정보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노하우까지 쉽게 찾을 수 있지 않습니까?

- 쇼핑몰창업
- 쇼핑몰창업자금
- 도메인
- 웹호스팅,서버호스팅
- 상품공급. 아이템분석
- 시장조사
- 쇼핑몰구축, 쇼핑몰제작
- 쇼핑몰제작업체, 홈페이지제작, 홈페이지제작업체
- 솔루션, 솔루션판매
- 검색엔진등록, 검색엔진상위등록, 인터넷마케팅
- 옥션판매, G마켓판매, 오픈마켓이란, 마켓플레이스란
- 도매시장
- 동대문도매시장
등 검색어를 나열하면 많이 나옵니다. 스스로 궁금한 점에 대해 이렇게 질문의 핵심 키워드 리스트를 나열해 봅니다.

그리고, 검색엔진에서 관련 키워드로 조사를 하는거죠.
네이버 지식검색, 노하우, 다음의 신지식인 등 관련분야에서 찾아보면 창업자들이 갖는 궁금점, 관심사는 거의 비슷한 수준의 질문내용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초정보를 수집하고 이해를 어느 정도했다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싶을 때 질문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 만큼 깊이있는 답변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죠.

쇼핑몰창업의 경우 준비기간만 보통 3개월 내외로 잡습니다.

기초정보 수집 --> 심화학슴 --> 실무간접체험,기본기식습득 --> 시장조사 --> 아이템선정 --> 공급처확보 --> 사이트기획 --> 사이트구축 --> 오픈 --> 홍보마케팅

반드시 위와 같은 순서도를 따를 필요는 없겠지만, 자신의 상황에 맞는 창업 스케쥴을 따로 작성해 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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