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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창업 두번째
작성자 : 이지 작성일 : 2006.06.02 02:20 조회수 : 3983
지방에서 쇼핑몰 창업을 하고자 동대문새벽시장을 열심히 탐방했던 분의 이야기다.
나름대로 인터넷을 통해 쇼핑몰창업 관련 자료를 모아 공부를 했고, 드디어 아이템도 정했고 하여 새벽시장을 돌러보게되었는데, 마치 괜찮은 상품이 눈에 띄어 마음의 결정을 하고 쇼핑몰제작업체에 임대몰을 신청했단다.

디자인을 직접 하지 못함으로 , 프리랜서한테 부탁해서 저렴한 가격에 디자인까지 꽤나 마음에 드는 수준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검색엔진에 홈페이지 등록을 해야겠다는 생각에 우리 회사를 찾았는데 결국 여기서 문제점을 찾고는 3달 동안 준비했던 과정을 처음 원점부터 다시 시작하게된 케이스다.

담당자 : 어떤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인가요?
창업자 : 여성의류 중에서 캐주얼, 일본스타일 상품을 판매할려고 합니다.
담당자 : 네...그럼 상품은 어떤 조건으로 어디서 받으시나요?
창업자 : 네?

사업자등록 완료, 쇼핑몰제작완료, PG계약 알아보는 중, 호스팅사 계약완료(임대형임으로 따로 알아볼 필요도 없이 임대업체 호스팅 사용해야하니까)

흠.. 문제는 상품공급을 어디서 받을지 정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이런 황당한 경우가 있나 싶어 다시 질문을 했더니. 미처 그런 생각은 못했다고 한다.

쇼핑몰을 오픈했는데 정작 팔 물건이 없다는것이 말이되는가?

창업자 왈 ..."그냥 시장에서 사오면 되는거 아닌가요?"
맞다, 시장에서 사 오면 그만이다.

그럼, 어떤 업체에서 얼마에 , 어떤 조건으로 사올꺼냐?
창업자 : ..........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 분이라면 절대 이런 실수를 하지 말길 바란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정하고, 사이트를 멋있게 만들었을지라도 확실한 상품공급 라인을 잡지 못했다면 아예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왜?

가령... 빅사이즈를 팔려고 하는데 공급처가 없으면 결국 다른 아이템을 알아봐야하는 것이고, 아이템이 변경되면 당연히 만들어놨던 사이트도 다시 디자인작업하고, 마케팅 기획도 다시 해야 한다.

결론은, 확실한 상품공급처를 해결하지 못한 단계에서 사이트 제작이나, 사업자등록이나 다른 어떤것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상품공급처란... 한 군데 업체와 거래를 해서도 안된다.
그 업체가 중간에 부도나 다른 사유로 망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창업자 입장에서는 항상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거래처 1곳을 정하고 , 간헐적으로 거래하는 2~3군데 정도는 안면을 미리 터고 있는게 나중을 위해서라도 좋다.

어제, 오늘 내용을 정리하자면

<쇼핑몰 창업 순서 총 정리>

1. 아이템 조사
2. 상품공급처 확보
3. 수익성 검토(시장조사)
4. 사이트기획, 마케팅기획
5. 사이트제작
6.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신고 행정절차 진행
7. 상품등록
8. 사이트 오픈
9. 마케팅 진행
10. 마케팅분석, 매출분석, 고객분석, 새로운 공급라인 확보
12. 검색엔진별 키워드 관리, 광고용 키워드 관리
13. 손익분기점 체크
14. 동일 업종 타 사이트에 대한 동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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