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 찾기
 
 
모바일 Plusmall 쇼핑몰이 오...  
서버 IP변경으로 인하여 접속...  
비즈샵 무료버전(V1.2)배포  
고객만족 이벤트 진행합니다.  
 
   
 
 
 
 
01 Q&A
 
 
02 FAQ
 
 
03 이지사전
 
 
04 쇼핑몰 준비
 
 
05 쇼핑몰 운영
 
 
06 나의 노하우
 
 
07 FTP/TELET/아웃룩 셋팅
 
 
08 스킨변경하기
 
 
     
     
     
     
    네임서버 변경안내
현재위치: 홈 > 쇼핑몰교육센터> 나의노하우
쇼핑몰창업 네번째
작성자 : 이지 작성일 : 2006.06.15 02:20 조회수 : 3804
쇼핑몰과 홈페이지를 처음 만드는 사람이라면 어떤 것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기본내용을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1. 직접 관리가 가능한 범위로 제작하라.

대기업 쇼핑몰이나 유명 쇼핑몰을 보고 모방(벤치마킹)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참고 사이트로 활용하면 좋고 특별한 아이디어가 없을 때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모티브만 가져오면 되지 그대로 답습을 하는것은 곤란하다.
규모의 조직으로 운영되는 곳의 웹 사이트는 각 분야 마다 담당부서가 정해져 있고(프로그래머, 웹디자이너, 일러스트, 스타일리스트, MD , 마케터 등) 그들은 주어진 분야에 집중해서 관리한다.

소호는 그렇지 않다.

모든걸 혼자 또는 가족 몇 사람이 해결을 해야 한다.
그래서 사이트를 만들더라도 소수의 인력으로 커버 가능한 범위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2. 화려한 이미지, 다이나믹함은 버려라.

이 부분은 역시 검색엔진 마케팅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다.
삼성 자동차, SK텔레콤 홈페이지를 보고 너무나도 마음에 든다고 그렇게 제작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거나, 꼭 대기업은 아니더라도 이미 자리를 확고히 잡은 소호 중소사업자 쇼핑몰 처럼 제작을 생각했다면 잘 못된 것이다.

첫째, 다이나믹한 사이트는 시각적으로 보기에는 좋으나 마케팅 측면에서 '빵점'이다
과도한 플래쉬 파일이나, 이미지 사용은 웹 사이트의 용량을 크게 차지할 뿐만 아니라, 혼자서 운영하는 소호 사업자에게는 관리도 어렵다.

둘째, 검색엔진 스파이더(크롤러)는 이러한 다이나믹 구성 요성에 대해서 인지를 못한다. 단순히 Text 파일 또는 HTML 문서만 읽을 수 있다.
그래서, 이미지 하나에도 우리는 번거롭더라도 Alt 태그를 사용해야 한다.

참고로, 알타비스타의 검색상위 알고리즘, 구글 알고리즘에는 TITLE 태그 배점과 ALT 태그 배점이 가장 높다.

셋째, 구글(Google), 다음(Daum) 검색의 상위등록 알고리즘에는 웹 문서의 갱신(업데이트) 주기에 대한 배점이 있다.
즉, 가장 최근(last) 업데이트 날짜가 언제 였는가를 체크해서 상위랭킹에 포함시킨다.(참고: 모든 웹 문서에는 Last Updata Day가 잡힌다)

넷째, 대기업 웹사이트를 흉내내지 말라고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금력의 차이다.
그들은 엄청난 마케팅 비용으로 홍보를 한다. 그래서 굳이 이러한 자잘한 웹사이트 최적화니 검색 키워드 상위등록이니, 오버추어 광고니 하는것에는 관심이 없다.

그러나, 우린 다르다.
단 , 1명의 고객이라도 불러 모을 수 있다면 웹페이지 하나 하나에 최적화를 시키고, 키워드를 심어 내 사이트를 노출시켜야 한다.

차라리 돈 내고 광고나 하고 말지 그런것까지 해냐하고 귀찮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지금 당장 쇼핑몰 문 닫는것이 그나마 남은 돈 아끼는 길이다.

더 자세한 설명은 키워드 상위등록의 CPA 계산 를 참고 바란다.

3. 아이템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하라.

임대형이 좋으냐? 독립형이 좋으냐? 
웹에 대한 전문지식(프로그램 또는 웹디자인)이 없는 초심자 입장에서는 임대형이니 독립형이니 이런것은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어차피 모르기 때문에 둘다 어렵기는 마찬가지고, 한 때는 임대형이 비용이 저렴하게 들어감으로 선호 대상이였다고 하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실제 연간 비용을 따져보면 독립형이 더 저렴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다.(메이크샵,후이즈몰, 엔티소프트 등 비교해보시길)

그럼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것이 좋을까?

내가 판매할 아이템 특징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솔루션이면 된다.
특별한 기능이 필요없다면.
- 상품등록
- 장바구니
- 카드결제
- 회원관리
등 기본적인 기능 구현만된 것으로 충분하다. 

처음 접하는 입장에선 솔루션 업체 소개 자료를 보고 선택하기란 쉽지 않음으로 잘 아는 사람한테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다.

4. 디자인 작업 요청시 알아야할 내용.

웹사이트 디자인 역시 초보자 한테는 생소한 일이라 쉽지 않다.
전문 디자이너들하고 제작비 때문에 얘기를 해 봐도 뭐가 뭔지 모른다.

먼저 정리 부터 하고 작업자를 만나라.

- 마음에 드는 경쟁업체 쇼핑몰을 대략 3개 정도 뽑는다.
- 색감은 A 사이트가 괜찮고, 디자인은 B 사이트가 좋다
- 전체적인 느낌을 C 사이트처럼 해 달라.
- 상품설명 부분은 A 사이트가 좋다.
- 카테고리 분류는 B사이트 처름 했으면 좋겠다 등.

원하는 부분을 조목 조목 정리를 해서 작업자에게 지시를 하면, 담당자와 제작비 협상이 한결 쉬워진다.

모든것에 소호 답게 가자.
이전글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노리자
다음글 쇼핑몰창업 세번째
 
   
 
 


Copyright(c) 2006 TrueSolution. All rights reserved Email:kknd1236@empal.com